프랜차이즈&창업탐구생활

[놀라바]무인편의점 창업정보 살펴보기-① 본문

판매(유통,도소매)

[놀라바]무인편의점 창업정보 살펴보기-①

반도한량(半島閑良) 2022. 12. 7. 12:41

 

 

어느덧 2022년 한 해도 한달이 채 남지 않았다.

새해에는 애플페이의 도입, 지하철,버스 정기권 발행, '유통기한'이 아닌 '소비기한' 표시제 시행등 

우리 일상에서 유용할 만한 변화들이 예고되고 있다.

이중 최저시급은 2022년기준 9,160원에서 9,620원으로 직전년도와 비교해 5.0% 인상될 예정이다.

주40시간 아르바이트 근무만으로도 월급 2백만원을 넘길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이다.

 

그만큼 종업원을 고용해야 하는 사업주 입장에서는 가뜩이나 물가상승과 소비위축등의 영향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와중이어서 그 고충은 더해질 전망이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 몇년전부터 창업시장에서는 '무인점포'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외식은 물론, 유통/판매부터 서비스업까지 다양한 업종에서 '무인운영'을 기초로 한 사업모델을 속속 선보이며 덩치를 늘려가기 시작하더니, 어느덧 대세로 자리잡아 가는 분위기이다.

 

『놀라바』무인편의점은 바로 이러한 점에 착안해 가맹사업을 목적으로 출발한 브랜드이다.

 

350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아 온 인기 애니메이션 캐릭터 『라바(Larva)』.

 

 2004년부터 190개 국가로 콘테츠 배급 및 방영과 함께 상품화 라이선싱을 위한 판로 구축이 이뤄지고, 

유튜브 누적 조회수가 BTS의 25억뷰(2020.08 기준)보다 높을 만큼 사랑받았으며,

아시아 애니메이션 최초로 넷플릭스 방영(2015~)을 시작으로 실 시청자수 6억 800만명이라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그외에도 페이스북 210만 진성 팔로워를 통해 6억 3천명의 홍보규모를 자랑하는 힘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라바(Larva)』의 캐릭터가 탄생한 고향이 '대한민국'이라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도 의외로 많은데,

애니매이션전문기업 '(주)투바앤' 이 바로 그 곳이다.

 

 (주)투바앤은 '라바'의 지적재산권(IP, Intellectual property rights)을 활용해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데 

최근 코로나로 인한 펜데믹을 겪으면서 소비 트랜드의 변화, AI & 로봇등 기술발전에 따른 무인스토어의 등장으로

기존 (주)투바앤이 전개하고 있는 온라인 비즈니스와 연계 가능한 오프라인 플랫폼을 구축하여 지역거점을 활용한

상품유통 비즈니스를 목적으로 『놀라바(Nollarva)』무인편의점을 런칭하게 되었다.

 

 현재 무인운영을 컨셉으로 하는 브랜드는 크게 무인아이스크림할인점, 무인문구점, 무인카페, 무인빨래방, 무인밀키트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들은 모두 코로나가 발병한 2020년을 전후해 급격히 가맹점을 늘려간 대표적인 업종들이다.

 

 기존 점포창업 아이템과 비교해 투자비용은 크게 부담스럽지 않으면서, 역세권이나 중심지 대로변 등 고임차 비용을 감수해야 하는 우량입지만을 고집할 필요가 없고, 무인운영 특성상 인건비 지출이 없다는 점 등 매출액 대비 매월 지출되는 영업비용이 적어 높은 수익율을 기대할 수 있는 장점 덕에 재개발 신도시 주변 상가 또는 이면도로, 골목상권등의 소형평수 공실률을 낮추는 데 큰 역할을 했다.

 

 그러나 밝은 면이 있다면, 어두운 면도 존재한다. 

우선적으로 앞서 언급한 업종의 대부분은 비교적 진입장벽이 낮은 편에 속한다.

역세권 또는 중심지 대로변을 고집할 필요는 없기 때문에, 주거지역과 인접한 보행동선에 위치한 입지에서 접근이 편리한 소형 평형대의 점포에 개설이 이루어지는 만큼 상가임차에 드는 보증금을 포함해 개설비용 전체는 1억미만이 대부분이다.

물론 일부 업종에서는 영업에 필수적인 인테리어 시공, 장비구입 여부에 따라 1억 5천만+@의 예산이 소요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기에 일반화에는 다소 무리가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그렇다해도 일부라는 전제를 놓고 보면 소자본창업이라 봐도 무방할 것이다.

 

 따라서, 특별한 자격을 요구하거나 큰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만큼 동일한 상권내에서조차 치열한 각축전이 벌어지곤 한다.

아이스크림할인점의 경우만 보더라도 한 동네에 수개의 다른 상호를 사용하는 경쟁매장이 난립하는 모습을 자주 목격할 수 있는데 상호는 달라도 판매되는 제품은 거의 동일한 데,  과연 무엇으로 경쟁을 할 수 있을까.

 

 

각 업종별 장단점과 함께  무인편의점의 현황도 자세히 살펴보면서 이야기를 이어가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