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창업탐구생활

스크린야구 창업비용에 대한 고찰(考察) 본문

오락스포츠

스크린야구 창업비용에 대한 고찰(考察)

반도한량(半島閑良) 2019. 6. 4. 15:28

창업비용 대부분을 차지하는 시스템장비와 인테리어

 

 

야구나 골프처럼 날씨와 공간의 제약이 심한 스포츠를 취미로 즐기는 건 생각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골프로 시작된 실내스크린스포츠는 2014년 '리얼야구존'을 필두로 실내 스크린야구가 본격적으로 선을 보이면서 호기심을 넘어 이제는 당당히 스크린스포츠 애호가들이 생겨나기 시작할 만큼 관련시장이 성장했다.

 

사회인 야구동호회나 야구를 좋아하는 일반인까지 남여노소를 불문하고 전 연령대가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스크린야구의 매력은 창업시장에서도 큰 호평을 받으며 올해로 5년차에 접어드는 동안 안정적인 창업아이템으로 자리매김해올 수 있었다.

 

최근까지도 스크린야구장 개설을 희망하는 분들의 문의를 받다보면 창업비용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많이 부담스러워 하는 경우를 종종 겪는다. 그렇다면 스크린야구장 창업시 발생하는 비용은 어떻게 형성되고, 줄일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잠시 살펴보도록 하자.

 

스크린야구는 시설과 장비가 투입되는 시설투자업이다

실내 공간에 기본적인 인테리어 시공을 통해 게임룸(ROOM)을 구성하고, 여기에 각종 카메라 센서와 피칭머신, 볼공급기(컨베이어), 키오스크 등의 장비설치가 이루어지게 된다.

게임룸 내벽에는 공의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폰보드와 그물망을 설치하는 등 내부마감이 이루어지는 만큼 시설 인테리어와 장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고스란히 초기 창업비용에 포함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여타 외식이나 판매업종과 달리 큰 예산이 발생하는게 사실이다.

 

▶ 가맹계약시 개설비용 항목

 

1. 가맹비 : 300만원(부가세 별도)

☞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사실상 면제 혜택을 제공하는 업체가 대다수

2. 인테리어 : 평당 120~130만원

☞ 330㎡(100평)을 기준으로 볼 때, 12,000~13,000만원 가량 소요

3. 시스템(장비) : 대당 평균 5,500만원

☞ 게임룸당 1set 시스템이 적용, 룸4개 구성시 22,000만원

4. 추가공사 비용 : 소방,냉난방공사(시스템에어컨 설치),전기증설 및 필요에 따라 방음/방진/방염공사,

기타 바닥 애폭시공사, 흡연실, 탕비실 등 설치

5. 각종 비품,집기 구입 : 야구용품, 인테리어 소품, 룸테이블, 홀의자 및 테이블, PC, TV 등

 

공사 진행중인 메인홀과 카운터
공사 완료된 카운터 전경
공사 진행중인 게임룸 내부전경(마이너룸 사이즈)

스크린야구 창업시 개설비용 절감 TIP.

1. 반드시 브랜드를 먼저 선정하고 가격을 협상하라

 

많은 예비창업자들은 명확한 브랜드 선정의 입장없이 여러업체를 통해 견적을 비교한다.

물론 여러 브랜드를 통해 비교,분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그러나, 스크린야구장 가맹사업은 무엇보다도 본사의 기술력과 운영,관리 능력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하여야 한다.

 

따라서, 브랜드를 결정하고 가맹본사와 적극적인 협의에 나서는 자세를 보일 경우 다양한 우대조건을 제안받을 수 있으며, 원하는 예산범위내로 견적 확정을 이끌어낼 수 있다.

 

"A업체에서는 얼마까지 해준다고 하는데, 조금 더 내고해주세요"

이 방법은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고 생각해야 한다.

왜?

한곳의 가맹점이라도 아쉬운 업체라면 당연히 수락하겠지만, 잊지말자!

그랬던 업체들이 지금 어떠한지를.

 

2. 본사 지원품목을 추가 요구하자

 

기본적인 인테리어와 시스템(장비) 외에도 추가적인 공사 또는 비품/집기 등의 구매비용이 발생한다.

따라서, 가맹본사에게 야구용품, 기타 시설품목들에 대한 지원을 요청하면 큰 무리가 없는 선에서 지원해 주는 경우가 많다.

각 게임룸에 비치될 야구공, 베트, 장갑, 헬멧, 보호장구 등 소소하게 생각될 수 있는 이러한 품목들을 비용 지불하고 구매해야 한다고 생각해보라.

이거 은근 아깝다.

 

3. 시스템사용료 일정 개월수 면제 혜택

 

스크린야구는 원할한 소프트웨어의 업데이트와 유지보수를 위해 가맹본사의 서버에 가맹점의 각 게임룸 시스템을 연결하여 운영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업체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으나 매월 시스템사용료를 지불해야 한다.

운영되는 게임룸 갯수에 따라 각각 부과되기 때문에 크다면 크고, 적다면 적을 수 있는 이 비용을 초기 개설상담시 오픈이후 0개월 면제해주는 혜택을 요구해보자.

 

3개월만 혜택을 보아도 왠만한 직원 인건비는 떨어진다.

 

4. 시스템(장비)구매시 리스를 이용하지 않으면, 가격인하 협의에 유리하다

 

일반적으로 스크린야구 창업시 운영자금을 확보해 둘 목적이거나, 부족한 자금때문에 리스(할부)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업체에서 리스 할부시 발생하는 이자를 본사가 부담하기 때문에 비교적 개설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만일 전액을 납부할 수 있는 자금사정이 넉넉한 편이라면 충분한 가격협상을 하여 인하된 가격으로 구매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5. 본사 감리하에 인테리어는 직접해라

 

만일 주변에 인테리어 공사업체의 인맥이 있다면 본사의 감리하에 외주를 주는 것도 비용 절감에는 효과적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가맹본사가 협력업체와 정한 기준은 대략 평당 120~130만원이기 때문에 이보다 40%이상 절감된 공사견적이 가능할 수 있다면 감리비용이 발생하더라도 직접하는 편이 나을 것이다.

다만, 공사 이후 A/S 등의 문제는 본사가 시공업체 당사자가 아니므로 책임을 물을 수 없는 단점도 있음을 생각해야 한다.

 

6. 기타 오버홀(overhaul)장비를 구입하라

 

오버홀(Overhaul)장비에 대하여

오버홀(overhaul)이란?

기계를 완전히 분해하여 점검, 수리, 조정정하는 일


 

스크린야구는 올해로 5년째를 맞이하고 있다.

열살을 훌쩍 넘긴 스크린골프보다는 업력이 아직 한참을 못미친다.

따라서, 스크린야구는 아직 중고시장 형성이 미흡하다.

 

간혹, 적은 비용으로 스크린야구장 창업을 계획하시는 분들 중에는 중고장비를 구입하는 방법을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매우 비현실적이라고 본다.

 

많은 스크린야구 가맹구장이 운영을 중단하고 폐업을 한다고 가정하면

상당수의 중고장비, 그러니까 각종 센서나 피칭머신등이 중고거래 시장에 나올 수 있겠지만 극히 드물거나, 대체로 사업장 양도등의 방법으로 운영이 유지되는 만큼 구하기가 쉽지 않다.

설사 구한다고 해도 해당 장비의 관리상태나 사후 a/s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가맹본사의 협조없이 설치하는 것은 더욱 불가능하다.

 

따라서, 최근에는 비용부담을 덜 수 있는 방법중 하나로

가맹본사에서 보유중인 오버홀(overhaul)장비를 구입하는 방법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말그대로 오버홀 장비는 가맹본사에서 테스트 활용 목적이었거나, 직영점 운영장비 교체등의 사유로 회수,보관되어 있는 장비를 말하며, 새것과 같이 점검을 완료한 장비. 소위 '중고장비'라고 봐도 무관할 것이다.

 

다만, 이러한 오버홀 장비의 경우 아무리 가맹본사라고 해도 그 보유여부나 수량에 대해서는 확신할 수 없으므로 본사와의 상담과정에서 필요하다면 충분히 문의 후 검토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오버홀 장비라 하더라도 본사에서 점검을 완료하고 공급하는 제품인 만큼 신제품과 동일하거나 또는 그 이상의 기간동안 무상 a/s지원을 받을 수 있다.